2022년 울릉군 관내 <국토사랑교육 글짓기> 모집이 완료되었습니다.
세부 일정을 안내해드립니다.
가. 프로그램 개요
○ 주최: 독도의용수비대기념관
○ 장소: 독도의용수비대기념관 일원 울릉중학교 강당
○ 대상: 울릉중학교 학생 2학년 (47명)
○ 일자: 5월 24일(기념관 교육), 6월9일(우수작 시상)
나. 추진일정
내 용 | 일 시 | 장 소 | 내 용 | 비 고 |
교육 실시 2학년1반 23명 | 5.24(화) 09:00~12:00 | 기념관 | 영상시청, 이론교육, 전시관람 훈장만들기(체험학습) | 울릉중학교 셔틀버스 운행 |
교육 실시 2학년2반 24명 | 5.24(화) 13:00~16:00 | |||
글쓰기심사결과 제출 (우수과제 선정) | 5.31.(화) | 울릉 중학교 | 심사위원(교사)→기념관 | |
우수작품 시상 | 6.9.(목) 14:00~15:00 | 울릉 중학교 강당 | 시상식 및 소감발표 | |
※ 글쓰기는 교육이수 후 자체실시
○ 교육내용
1. 우리 땅 독도
- 독도의 일반현황(지리, 동식물, 지형, 경관, 자원)에 대한 교육
2. 기록으로 만나는 독도
- 역사기록을 통해 독도가 우리 땅이라는 사실 확인
3. 독도의용수비대의 활동(시대의 의병)
- 독도의용수비대의 결성 배경 및 희생정신에 담긴 국토사랑 정신 전달
4. 33인의 영웅들(명예의 전당)
- 독도의용수비대지원법에 명시된 독도의용수비대의 정의와 기념관 설립목적
○ 글쓰기 제출 과제
1. 과제주제(3가지 모두)
가. 독도가 우리 땅이라는 근거에 대하여 서술
※ 참고 : 세종실록지리지, 일본의 태정관 문서, 대한제국 칙령 41호, SCAPIN 677호)
나. 일본이 주장하는 근거의 부당함에 대한 서술
※ 참고 : 시마네현 고시 40호, 샌프란시스코 조약(대일평화조약에서 독도의 법적지위)
다. 독도의용수비대의 활약의 의의(意義)와 관련 경험담 서술
※ 독도의용수비대의 활약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하여 서술하고 국토사랑 교육 후 느낀 점 및
독도의용수비대 관련 개인 경험담에 대해서 서술
2. 과제작성 및 발표 상세
가. 과제 작성/제출 방식
- A4 용지 2~3장정도 자필 작성 및 제출
나. 발표관련
- 심사 후(독도의용수비대기념관 학예연구부 검수) 우수작 시상
- 발표장소: 울릉중학교 강당
3. 과제심사 상세
가. 심사위원(위탁) : 울릉중학교 독도교육 담당 교사 포함 2명
나. 심사기준: 기본 심사기준(기념관 제공) 평가 + 심사위원 재량평가
다. 글쓰기 심사결과를 기념관 제출(기한: 5월 19일 연구부 검토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