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프로그램 운영 개요
독도의용수비대기념관은 울릉군 관내 학생들의 문화향유 증진과 국토의식 함양을 위한 여러 프로그램을 진행해왔습니다.
새로운 학기를 맞아 울릉군의 각 기관을 위한 여러 프로그램을 준비하였습니다.
교육명 |
대상 | 시간 | 신청방법 |
교육인원 |
교육장소 |
독도의용수비대기념관 백일장 |
울릉군 관내 초등학생(4학년 이상) | 3시간 | 전화 협의 후 홈페이지 신청 |
협의 |
기념관 |
국토사랑교육 글짓기 |
울릉군 관내 중학생 | 3시간 | 전화 협의 후 홈페이지 신청 |
협의 |
기념관 |
진로소개프로그램 |
울릉군 관내 중학생, 고등학생 | 3시간 | 전화 협의 후 홈페이지 신청 |
협의 |
기념관 |
세부 사항은 독도의용수비대기념관 학예연구부(070-4464-9831)로 문의 부탁드립니다.
2. 독도의용수비대기념관 백일장
교육명 | 독도의용수비대기념관 백일장 | ||||||
대상/시간 | 울릉군 관내 초등학생/180분(조정 가능) | ||||||
학습목표 | - 독도의용수비대의 헌신 정신을 이해하고 계승한다. - 독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영토의식의 고취한다. - 기념관 관람과 체험을 통해 학습을 내면화한다. | ||||||
흐름 | 교수-학습 활동 | 학습 자료 | |||||
도입 | 인사 및 주제 소개 학습 동기 유발 | ||||||
전개 | 활동1 | 독도의용수비대 교육 - 독도의용수비대 미니 다큐멘터리 시청 - 독도의용수비대 활동 간략 소개 | 영상, ppt | ||||
활동2 | 전시실 관람 - 독도를 지키기 위한 독도의용수비대의 노력 - 독도의용수비대에 대한 국가의 보답 활동지 - 자율관람과 활동지 작성 - 활동지 풀이 | 전시실 관람 | |||||
활동3 | 체험학습 - 한국령(韓國領) 머그컵 제작 | 머그컵 | |||||
마무리 | 질의 응답 및 느낌 나누기, 전망대에서 독도 찾아보기 | ||||||
백일장 글짓기 | 각 학교 학급에서 진행 후 기념관에 제출 |
3. <국토사랑교육> 프로그램 세부 내용
교육명 | 국토사랑교육 글짓기 | ||
대상/시간 | 울릉도 관내 중학생/180분(조정 가능) | ||
학습 목표 | - 독도의 현황(지리, 동식물, 지형, 경관)을 알고 우리 땅인 역사적인 근거를 이해한다. - 독도의용수비대의 활약을 확인하고 그 정신을 계승한다. - 기념관 관람과 체험을 통해 학습을 내면화한다. | ||
흐름 | 교수-학습 활동 | 학습 자료 | |
사전학습 | 기념관 방문 전 오리엔테이션 - 독도의용수비대 기억 이음 영상 시청 - 국토사랑교육 교재 풀이 | 영상과 교재를 각 학급 교사에 배부 | |
도입 | 인사 및 주제 소개 학습 동기 유발 | ||
전개 | 활동1 | 독도에 대한 이해 - 독도의 일반 현황에 대한 이해 - 기록으로 만나는 독도 | 영상, ppt |
활동2 | 전시실 관람 - 독도의용수비대의 결성 배경 및 희생정신 - 33인의 영웅들, 그들은 누구인가? | 전시실 관람 | |
활동3 | 체험학습 - 독도의용수비대 에코백 제작 | 에코백 | |
마무리 | 질의 응답 및 느낌 나누기, 전망대에서 독도 찾아보기 | ||
백일장 글짓기 | 각 학교 학급에서 진행 후 기념관에 제출 |
4. 진로소개 프로그램
교육명 | 진로소개 프로그램 | ||
대상/시간 | 울릉도 관내 중학생, 고등학생/180분(조정 가능) | ||
학습 목표 | - 독도의용수비대의 활약을 확인하고 그 정신을 계승한다. - 기념관의 업무를 이해하고, 미래 진로를 탐색한다. - 기념관 관람과 학예사와 질의응답을 통해 학습을 내면화한다. | ||
흐름 | 교수-학습 활동 | 학습 자료 | |
사전학습 | 기념관 방문 전 오리엔테이션 - 독도의용수비대 기억 이음 영상 시청 - 국토사랑교육 교재 풀이 | 영상과 교재를 각 학급 교사에 배부 | |
도입 | 인사 및 주제 소개 학습 동기 유발 | ||
전개 | 활동1 | 독도의용수비대 이해 - 기념관 전시실 관람 - 독도의용수비대 다큐멘터리 시청 | 영상, 전시실 관람 |
활동2 | - 기념관 및 문화 관련 직업 탐색 - 기념관의 업무와 전국의 기념관 - 학예사가 되기 위해서는? | ppt |
마무리 | 학예사와 질의응답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