안녕하세요!
독도의용수비대기념관을 찾아주셔서 고맙습니다.
독도의용수비대의 활약을 알 수 있도록 온라인 교육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.
ZOOM을 활용한 온라인 프로그램입니다.
1. 독도의용수비대기념관 온라인프로그램 개요
(1) 독도를 지켜낸 사람들
- 독도가 위험에 빠지다. 독도를 지키자
- 일본을 물리치고 독도를 지켜낸 사람들
(2) 삼사호, 독도로 향햐는 바닷길
- 독도를 지키러 떠난 ‘삼사호’
- 배로 떠나고, 살고, 지키고!
교육명 | 대상 | 시간 | 인원 |
독도를 지켜낸 사람들 | 초등학생 3학년 이상 | 40분 | 15명 이상 |
삼사호, 독도로 향하는 바닷길 | 초등학생 3학년 이상 | 40분 | 15명 이상 |
2. <독도를 지켜낸 사람들> 세부 내용
교육명 |
독도를 지켜낸 사람들 | ||||||
대상/시간 |
초등학생 3학년 이상/40분 | ||||||
학습목표 |
- 독도의용수비대의 헌신 정신을 이해하고 계승한다. - 독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영토의식의 고취한다. - 기념관 관람과 체험을 통해 학습을 내면화한다. | ||||||
흐름 | 교수-학습 활동 | 학습 자료 | |||||
도입 |
인사 및 주제 소개 학습 동기 유발 | ||||||
전개 | 활동1 |
독도의용수비대 교육 - 독도가 위험에 빠지다. 독도를 지키자 - 일본을 물리치고 독도를 지켜낸 사람들 | 영상, ppt | ||||
활동2 |
체험학습 - 독도의용수비대 활동지 작성 | 활동지 |
3. <삼사호, 독도로 향하는 바닷길 프로그램> 세부 내용
교육명 | 삼사호, 독도로 향하는 바닷길 | |||
대상/시간 | 초등학생 3학년 이상/40분 | |||
학습 목표 |
- 배의 역사를 통해, 울릉도와 독도의 지역사를 이해한다. - 독도의용수비대의 활약을 확인하고 그 정신을 계승한다. | |||
흐름 | 교수-학습 활동 | 학습 자료 | ||
도입 |
인사 및 주제 소개 학습 동기 유발 |
| ||
전개 | 활동1 |
독도를 지키러 떠난 ‘삼사호’ 배로 떠나고, 살고, 지키고! - 배로 떠나다 : 우리 역사 속 배 - 배로 먹고 살다 : 울릉도와 배 - 배로 지키다 : 삼사호와 독도의용수비대 | 영상, ppt | |
활동2 |
체험학습 - 독도의용수비대 활동지 작성 | 활동지 |